고슴도치 위도섬 모먼트 3가지 - 위도해수욕장, 위도 8경, 민박정보
고슴도치 모양을 하고 있는 섬 위도 모먼트 3가지
위도해수욕장, 위도 8경, 낚시 및 민박 정보
고슴도치 섬 위도는
하늘에서 위도를 보면 고슴도치가 편안히 누워 있는 모습처럼 보인다고 한다. 이 위도는 변산반도 서쪽 끝 격포에서 14㎞ 떨어진
위도와 주변의 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78년인가...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 출전해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받은 '위도 띠뱃놀이'도 빼놓을 수 없는 구경거리라고 한다.
그 외 위도는 재미있는 전설이 있는데 이 섬이 홍길동과 심청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섬이다~~ 허균의 홍길동전의 위도는, 만인이 평등한 이상국가를 꿈꾸며 활빈당을 이끌고 율도국을 세우는데, 실제 허균은 이 율도국을 섬 위도를 보고 착안했다고 한다. 심청전은, 인당수에 몸을 던졌다는 그 임당수가 격포와 위도 사이에 있는 섬 임수도 부근 해역이라고 한다. (내용은 직접적인 관계는 없는걸로 ㅋ)
편해진 관광환경 그리고 사라지는 수산물..
예전...위도는 조기어장이 형성돼 파시가 열렸을 정도로 수산물이 많이 잡혀 돈이 몰렸던 곳이기도 하다.
물론 옛날 이야기다.. 워낙 환경개발, 그리고 사람들은 손이 탄 덕에.. 어획량은 확 줄었다.
실제. 아래 기사를 보면. 17년도 기준 어업생산량이 74%나 줄었다. 물론 이유는 환경개발이지... 간척지 사업... 또 화가 난다.
이제 조만간 그쪽 지역에서 나는 모든 수산물들은 씨가 마를지도 ㅋㅋㅋ.. 자연에게 무조건 희생을 강요하는 인간들.... 자연이 언제까지 우리에게 내어 주기만 할까????...
위도 8경은 꼭 봐야돼? 3박 4일 정도 계획을 잡고 계신분들 대상으로만 추천
위도의 8경은 내원모종, 정금취연, 식도어가, 망봉제월, 봉산출운, 신소귀범, 왕등낙조, 용연창조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나절~ 하루 정도 시간을 내서.. 섬 근처를 셤셤히 돌아보고싶은 분들 대상으로만 추천한다. ㅋ
1경 내원모종 위도에 있는 내암에서 아침·저녁에 은은히 울려 퍼지는 종소리, 2경 정금취연은 정금도의 초가집에서 저녁밥을 지을 무렵 뿌연 연기가 연한 바람에 날리며 동네 곳곳을 깔고 있는 광경, 3경은 식도에서 고기를 많이 잡아 파려는 광경 식도어가, 위도에서 가장 높은 산 망월산에서 보름달이 떠오르는 모습 망봉제월이 4경, 5경 봉산출운으로 새 머리 모양을 한 봉수산허리를 흰 구름이 감고 있는 모양이며,
위도 앞바다에서 돛단배가 위도를 향해 만선을 의미하는 오색찬란한 깃발을 휘날리며 돌아오는 모습 '선소귀범'이 6경
왕등도의 왕등낙조가 7경이다. 8경은 진리 앞바다 만조 광경이 이쁘다고 하여, 용연창조다.
위 8경 중 머니머니해도... 왕등도의 왕등낙조가 베스트가 아닐까 싶다. 그림도 이쁠것 같고... 그 외, 개인적으로는 1경 내원모종의 종소리를 들어보고 싶다..
위도의 해수욕장
총 4개의 해수욕장이 있다. 위도해수욕장, 깊은금해수욕장, 미영금해수욕장, 논금해수욕장. 그중에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해수욕장은. 위도 해수욕장.(검색빈도가 제일 많다. ㅋㅋ)
그래 위도 해수욕장.을 보자.. 이 해수욕장은 위도에서 가장 먼저 개장된 해수욕장이다(오른쪽 아래 쪽 사진). 완만한 경사면인지라… 물이 들어와도…해안에서 100m 까지 걸어가도 물이 가슴까지밖에 오지 않기에… 가족단위 피서객들에게는 안성맞춤 ㅋ.. 해본에 보면 왕등도가 보이는데.. 일몰 시 낙조가 그렇게 매력직인 해변이라 한다.
그 외 깊은금 해수욕장은 콩돌로 되어 있어서 걸을때마다 서로 부딪혀서 나는 소리, 파도소리가 매력적인 해변이다.. 아이들보다 연인들이면 위 깊은금 해수욕장도 괜찮아 보인다.
3번째 해수욕장은.. 영화 해안선의 촬영지.. 미영금 해수욕장이다. 바다에 비친 달이 모습이 이쁘다 하여 지어진 미영금해수욕장이라 한다.
4번째 해수욕장 논금해수욕장.. 이 곳은 대표 홈페이지를 보면. 천혜의 환경이라고 한다… 여기는 “불멸의 이순신” 촬영지로도 유명하다고 한다. 왠지 위치만 보면 천혜의 낚시 포인터 이기도.. ㅋㅋ (원래 고기는 어초에 많이 서식한다.)